ESG 경영 뜻, 구성 요소 및 발전 방향 알아봤어요~

반응형

요즘 EGS경영이 회사마다 화두인데요.
아직 ESG에 대해 생소하신 분들을 위해 ESG경영 뜻과 중요성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볼게요.



ESG란?

 

 

 

 



​ESG란 기업을 운영할 때 필요한 환경(Environment),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를 줄여서 말하는 것인데요. ESG의 뜻은 ‘지속가능 경영’에서 시작되었어요.

 

‘지속 가능한 발전’은 많이 들어보셨을 텐데요.

미래세대의 몫을 생각하면서 현시대의 수요를 충족시키는 발전을 하자는 거죠.

기업의 지속적인 성장에 필요한 핵심가치를 환경, 사회, 지배구조로 묶어서 말하게 된 것이 ESG의 시작이었어요.



예전에는 단순하게 ‘돈 잘 버는 기업’을 우대하고, 매출과 영업이익을 기업의 우선가치로 생각했죠. 

하지만 이제는 지속 가능한 성장을 위해 비재무적 가치인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도 중요하게 생각하자는 거예요.


환경(Environment)



 

 



ESG에서 가장 중요한 분야는 바로 ‘환경’ 인데요.

기후변화 대응, 탄소배출 저감, 자원 절약, 재활용 촉진, 청정기술 개발 등이 모두 환경을 중요시하는 것이죠.



최근 삼성전자에서도 재생에너지를 활용하는 기술에 집중한다고 하는데요. 

앞으로는 우리나라도 무조건 성장이 아닌 환경과 함께 지속, 성장하는 것에 중점을 두게 될 것 같아요.



사회(Social)

 

 

 

 

 



노동환경 개선, 사회적 약자 보호, 인권 존중, 고용 평등 및 다양성 지향 등에 대한 분야인데요.

예전에는 노동자에 대한 처우가 매우 열악했죠.

저희 부모님 세대만 해도 주 6일 근무와 야근은 당연한 일이었어요.



하지만 이제 고용노동법에서 최저시급, 근로시간제 등 여러 가지로 노동환경을 개선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죠. 

이에서 더 나아가 고용주와 노동자의 관계 또한 평등하게 나아가는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어요.



지배구조(Governance)



 

 




장기적인 안정성을 가지는 것을 목표로 지배구조를 개선하자는 의미예요.

투명한 기업 운영, 고용 평등, 법과 윤리 준수, 반부패 및 공정성 강화 등 모두 재무적인 지표와는 뚜렷한 상관관계가 없죠.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성장을 목표로 했던 이전과는 매우 다른데요.

투명한 기업경영이 더욱 중요하게 되었어요.

또 지역 사회와도 상생하는 구조를 만드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예요.

​​

리스크에 강한 기업

 

 

 

 

 



ESG평가가 높을수록 ‘리스크에 강한 기업’이라는 의미예요.

왜냐하면 사회와 함께 하는 가치를 추구하는 기업일수록 부정부패 등의 리스크가 거의 없을 것이 자명하기 때문이죠.



이제는 투자자들도 ESG 경영을 하는 기업에 더 큰 가치를 두고 있어요.

수직 성장 시기는 이미 지났고, 앞으로는 다양한 가치와 어우러지며 성장하는 기업이 필요한 시점이에요.

 

 


이상으로 ESG경영 뜻, 구성 요소 및  발전 방향에 대해 알아보았어요.

앞으로는 1인 사업가도 많아질 텐데요.

대기업뿐만 아니라 개인사업자들도 ESG의 가치를 중요하게 인식해야 할 시점이에요.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