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상식

2022 청년희망적금 vs 2023 청년도약계좌 비교해봤어요~

by Dreamer0310 2022. 9. 18.
반응형

 

 

 

 

2022년 2~3월에 모집했던 청년희망적금은 하반기 재출시된다는 얘기도 있었지만 결국 추가 모집은 하지 않는다고 해요. 대신 청년도약계좌를 출시한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은 2022 청년희망적금과 2023 청년도약계좌를 비교해볼게요.

 

 

출처: 금융위원회 보도자료

 

 

 

 

가입 조건 비교

 

 


우선 청년희망적금과 청년도약계좌의 가입 조건을 비교해볼게요.

일단 나이는 만 19세~만 34세로 동일하며 군 복무한 기간이 있다면 6년까지 나이에서 빼주는 것도 똑같아요.

 

 

 

단, 소득조건은 차이가 있는데요.

청년희망적금은 개인소득만 총 급여액 3,600만 원(종합소득금액 2,600만 원) 이하면 가구소득제한은 없었는데요.
청년도약계좌는 개인소득 조건이 6,000만 원 이하로 청년희망적금보다는 여유가 있는 대신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로 가구소득제한이 있을 전망이에요.

 

 


청년희망적금의 경우 소득 조건만 맞으면, 공무원이나 공공기관 직원 등도 가입할 수 있었어요.

 

 

 

 

 

 

적금 혜택 비교

 

 


청년희망적금은 2022년 2월 출시되었는데요. 

인기가 너무 많아 빠르게 마감되어 2주 정도만 가입이 가능했었어요.

청년도약계좌가 2023년 출시되면, 역시 빠르게 마감될 수 있으니 잘 챙겨서 가입기간 놓치지 마시기 바라요.

 

 


청년희망적금은 기본금리가 5%이고, 은행별로 우대금리를 받으면 최대 6%도 받을 수 있었는데요.
청년도약계좌의 금리는 아직 알 수 없어요.

단, 그동안 시중금리가 많이 상승한 만큼 청년희망적금보다 높은 금리를 예상해 볼 수 있겠네요.

 

 

 

 

 


적금 만기와 납입금액은 청년희망적금이 2년 만기에 월 최대 50만 원씩 적금할 수 있는 상품이었다면, 청년도약계좌는 만기가 5년이고 월 40만 원~70만 원을 적금할 수 있는 상품이라고 해요. 

최대 금액으로 계산해보면 월 70만 원씩 5년간 적금할 경우 5,000만 원을 모을 수 있다고 하네요.

(처음에는 10년 만기 1억 모으기 계좌로 나온다고 했다가 5년으로 조정된 듯해요.)

 

 


청년희망적금의 정부지원금(저축장려금)은 1년 차 납입금액의 2%, 2년 차 납입금액의 4%라서 매월 50만 원씩 적금할 경우 2년 후 만기 때 36만 원을 추가로 받을 수 있는데요.

이에 비해 청년도약계좌는 최대 6%의 정부지원금이 지급될 예정이라고 해요.

처음 안에 따르면 소득에 따라 지원금이 달라진다고 했는데, 정확히 어떻게 지원될지는 아직 발표된 것이 없네요.

 

 

 


주의사항

 

 


사실 청년도약계좌에 관한 내용은 아직 확정되지 않았는데요.
이 포스팅은 정부의 예산안을 기초로 작성했고, 예산안의 내용은 국회 통과 절차를 거치면서 바뀔 수 있으니 참고해주세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주의 깊게 볼 점은 가구소득 제한이 생겼다는 부분인데요.
만약 부모님과 주민등록이 같이 되어 있다면 부모님 소득 때문에 청년도약계좌 가입이 어려울 수 있으니, 미리 주소 분리를 해두는 것도 좋은 방법일 수 있어요.



아래는 금융위원회 보도자료의 청년도약계좌와 관련한 내용 전체이니 참고해주세요.

 

 

 

출처: 금융위원회 보도자료

 

 

 

 

 

 

오늘은 2022 청년희망적금 vs 2023 청년도약계좌를 비교해보는 시간을 가져봤어요.

지금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해요^^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