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상식

실업급여 계산기 및 실업급여 조건 알아보기!

by Dreamer0310 2021. 11. 8.
반응형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예기치 못하게 실직자 상태가 되는 경우가 생기죠~  
이럴 때 잊지말고 체크해야 할 부분이 바로 실업급여인데요~!!
오늘은 실업급여를 받기 위한 자격조건과 실업급여 계산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실업급여 조건


실업급여란 근로자가 실직을 하여 재취업을 하는 동안 소정의 급여를 지급하여 생계불안을 극복하고 재취업의 기회를 지원해주는 제도에요.
하지만 실업급여를 받기 위해서는 실업급여를 받는 조건에 충족을 해야 하죠.

1. 고용보험 가입자

 

실업급여를 받으려면 가장 기본적으로 고용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해요. 
고용보험이 가입되어있지 않은 근로자는 아무리 오랜기간 일하다 실직을 하여도 자격 충족이 되지 않는다는 점 명심하셔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고용계약 후 입사를 해서 일을 했다면 4대 보험에 가입을 하기 때문에, 대부분 고용보험 가입자에 해당되실거라고 생각해요. 

 

 

2. 고용보험법 제40조 요건 충족


두번째로는 고용보험법 제40조의 요건을 충족해야 하는데요, 그 요건은 아래와 같아요.

- 이직일 이전 18개월간(초단시간근로자의 경우 24개월) 피보험단위기간이 통산 180일 이상
- 근로 의사와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취업하지 못한 상태에 있을 것
- 이직사유가 비자발적인 사유일 것
- 재취업을 위한 노력을 적극적을 할 것

첫번째 조건은 최근 1년 반의 기간 중에서 대략적으로 6개월 이상은 일을 했어야 실업급여를 받을 수가 있다는 말이에요.  
두번째 조건은 말 그대로 현재 취업을 하지 못한 상태에 있어야 한다는 뜻입니다.
그럼 세번째 항목의 비자발적인 이직 사유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여러가지 사유가 있지만 가장 흔하게 발생되는 경우는 계약기간 만료로 회사를 다닐 수 없게 되는 경우와 사업장의 이전 또는 지역을 달리하는 사업으로의 전근과 같은 불가피한 경우에요. 
내용을 보시면 어느정도 퇴사를 하게 된 데에 회사에 어느정도 귀책사유가 있다면 실업급여 조건에 충족된다고 볼 수 있겠네요.
​그렇다면 재취업을 위한 노력을 적극적으로 했다는 것은 어떻게 증명할 수 있을까요?

 



위와 같이 여러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가장 쉽게는 구인사이트에 등록을 해놓고 공고활동에 참여한 걸 증명을 한다거나 직업훈련과정에 참여한 것을 증빙하면 인정이 되죠. 
한 마디로 아무리 실업급여라 해도 실직 후 아무것도 하지 않고 띵가띵가 놀기만 하면 원하는 기간동안 실업급여를 다 못챙겨먹을 수 있다는 뜻이 되겠네요.

 



구직할동을 증명하는 자료들은 위와 같아요. 

다만, 사업장에 전화로만 구인문의를 하거나 특정 직종과 임금만을 고집하면서 동일 사업장을 반복하여 구직활동을 하는 경우.
입사지원서나 이력서를 인터넷으로 전송하지 않고 모집요강만을 출력하여 오는 경우.
사업이나 장사를 하는 친인척에게 구직활동 확인만 받아오는 경우.

이런 경우에는 인정이 되지 않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3. 관할 고용센터 실업신고


위 1,2번의 조건이 충족된 상황에서 퇴직 후 12개월 내에 관할 고용센터를 방문하여 실업신고를 하면 실업급여 자격에 적합한지 검토가 시작돼요.
만약 퇴직 후에 12개월이 지나면 내가 받을 수 있는 소정급여일 수가 남아있더라도 실업급여를 지급받을 수 없으니 이 부분은 잊지 말고 확인해야 해요!

 



실업급여 수급자격이 인정된 후에도 매 1~4주마다 고용센터에 방문하여 실업 인정 신청을 해야한다는 점 주의하세요!!

 

 

 

실업급여 계산기

 


자 그럼 내가 받을 실업급여는 어떻게 계산해볼 수 있을까요??

1. 네이버 실업급여 계산기


가장 쉬운 방법은 네이버 실업급여 계산기를 이용하는 방법인데요. 
검색창에 퇴직 시 만 나이와 고용보험 가입기간을 기입하시고 퇴직 전 3개월의 1일 평균급여액을 입력하면 계산이 돼요.


네이버 실업급여 계산기



하지만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실업급여 계산기는 2019년 10월을 기준으로 하기 때문에 최신 기준으로 실업급여를 계산했을 때와 결과가 다를 수 있다는 점 알아두세요.

2. 고용노동부 실업급여 계산기


가장 정확하게 실업급여를 계산해볼 수 있는 방법은 고용노동부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실업급여 모의계산기를 활용하는 것이에요.

 

고용노동부 실업급여 계산기



네이버 실업급여 계산기보다는 기입 절차가 더 세밀하고, 어떤 요소를 따지고 왜 이런 결과가 나왔는지도 체크를 해볼 수 있어요. 

 

하나씩 한 번 살펴볼게요. 
연령과 고용보험 가입기간을 체크하는 이유는 이 요소에 따라서 인정받을 수 있는 소정급여일수가 달라지기 때문이에요.

 

고용노동부 실업급여 계산



2019.10.1일 이후 실직을 했다면 연령, 장애유무와 고용보험 가입기간에 따라 최소 120일에서 최대 270일까지 지급을 받을 수 있어요. 
일수는 위와 같이 산정을 하구요~!!
금액은 퇴직하기 전 3개월간의 평균임금의 60%가 기준이에요. 다만 상한액과 하한액이 정해져 있죠.

 

고용노동부 실업급여 계산



2019년 10월 이후에는 상한액이 66,000원이고 하한액은 최저임금법상 시간급 최저임금의 80% * 1일 소정근로시간(8시간)이에요. 

 

고용노동부 실업급여 계산기



가이드대로 입력을 한 후에 계산하기 버튼을 누르면 위와 같이 일단위 금액과 예상 지급일수가 나오죠.




오늘은 실업급여 계산방법과 실업급여 조건에 대해서 알아봤어요. 
그럼 도움 되셨길 바라며 이만 마칠게요^^

반응형

댓글